지이코노미 이창희 기자 | 국내 대표 건강기능식품 ODM 기업 콜마비앤에이치가 '2024 대한민국 농식품 ESG 경영대상'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번 수상을 통해 콜마비앤에이치는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실천, 투명 경영 등 ESG 경영 전반에서 높은 평가를 받으며, ESG 경영 우수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로 3회를 맞은 '2024 대한민국 농식품 ESG 경영대상'은 ESG 경영 확산과 지속 가능한 농업 생태계 구축에 기여한 기업과 단체를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농림축산식품부·농촌진흥청·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한국식품산업협회가 후원한 이번 시상식은 농업과 농식품 산업의 ESG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다양한 기업과 기관이 참여하며 ESG 경영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콜마비앤에이치는 지역 농가와의 상생 협력을 핵심 경영 철학으로 삼고, 이를 구체적으로 실천하며 ESG 경영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았다.대표 원료 '헤모힘 당귀등 혼합추출물'은 국내산 약용 작물을 원료로 사용하며, 국내 농가와 협력해 고품질 참당귀, 천궁, 작약을 매입해 농가 수익 증대와 안정적인 유통망 구축이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냈다.
또한, 천연물 기반 신소재 연구개발에서도 국산 농작물을 우선적으로 활용하며 농업 발전과 산업 기술 혁신을 동시에 이끌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단순한 ESG 경영을 넘어 지속 가능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 보호라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보여주는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이번 수상은 콜마비앤에이치가 ESG 경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온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됐다.
특히, 콜마비앤에이치는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한국 ESG 기준원이 발표한 '2024 ESG 등급평가'에서 통합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윤여원 콜마비앤에이치 대표는 "이번 ESG 경영 대상에서 농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은 국내 농업과 농가의 동반 성장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ESG 경영의 글로벌 모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