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대진 편집국장 | LG전자가 올 3분기(7~9월) 연결 기준 매출액 22조1,769억 원, 영업이익 7,511억 원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시장 전망치를 크게 밑도는 실적으로 물류비와 마케팅 비용이 급증한 영향이다.
LG전자는 8일 올해 3분기 매출액 22조1,769억 원, 영업이익 7,511억 원을 거둔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대비 10.7% 늘었고 전분기대비로도 2.2% 증가했다. 3분기 기준 최대치다.
반면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0.9% 줄고 전분기대비로도 37.3% 하락했다. 이번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영업이익 1조226억 원)를 밑도는 어닝쇼크에 해당한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3분기 연결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영향 및 마케팅비 증가에 영업이익이 전년동기대비 줄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앞서 2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힌 바 있다.
LG전자가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는 점은 눈에 띈다.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는 의미이다.
실제 가전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의 변화는 가전 등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던 주력사업 분야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이끌고 있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의 성장세도 꾸준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플랫폼 기반 콘텐츠ㆍ서비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영업이익 기여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다.
생활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3분기는 해상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 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간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 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이자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webOS 콘텐츠ㆍ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버티컬(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AI PC, 게이밍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기술 확보도 지속한다.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도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