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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구, 디지털점자 · 수어로 구정 안내 키오스크 설치

층별 시설, 동 주민센터 정보, 대중교통 도착시간 안내 등…자동 높낮이 조절

 

지이코노미 이승현 기자 | 동대문구는 구청을 방문하는 장애인과 고령자의 행정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디지털점자 · 음성 · 수어로 행정 · 민원 및 구정을 안내하는 키오스크(무인 안내기)를 구청사 1층에 설치했다.


구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 업무 처리를 선호하는 시대에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고령자와 같은 디지털 취약계층에게 편리하게 정보 및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키오스크를 도입했다.


민원인들은 키오스크를 통해 층별 시설, 14개동 주민센터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대중교통 도착시간 등 동대문구 교통정보도 볼 수 있다. 특히 구청사 층별 안내도는 알아보기 쉽도록 3D 입체화면 지도로 제공한다.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방식으로 운영되며 시각장애인에게는 디지털점자와 음성을, 청각장애인에게는 수어영상을 지원한다. 자동높낮이 기능이 있어 휠체어 장애인도 이용할 수 있으며, 화면 확대 · 축소 기능이 탑재되어 노인이나 저시력자도 화면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했다.


23일 동대문구청을 찾은 조숙씨는 “구청에 와서 담당부서를 찾고 싶었는데 직원하고 대면하지 않고 키오스크를 이용하니 마음도 편하고 스스로 검색해서 찾으며 자신감도 생기는 것 같다. 지도도 입체로 표시되어 찾기가 쉬웠다”고 전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행정소통에 있어 그 누구도 소외받지 않도록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책을 발굴, 확대하는 데 집중하겠다”며 “특히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은데, 앞으로도 장애인 복지의 사각지대를 개선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