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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산시, 상권르네상스사업 구도심 부활 마중물 역할

구도심 특화상품 개발로 상권 활성화 초석 마련

지이코노미 최미영 기자 |  군산시가 추진하고 있는 ‘구도심 상권르네상스사업’이 구도심의 상권활성화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상권르네상스사업은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총 80억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중기부 국가 공모 사업으로 2020년 3월부터 시작해 현재 2년차 사업이 진행 중이며 ‘다시살아나는 장터’, ‘새롭게변화하는 장터’, ‘모두가 함께하는 장터’라는 3개의 테마로 17개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중앙상가에 위치한 순대국밥 특화거리는 가게 앞 방치된 물건을 정리하고 고객선을 설치하는 개선사업과 함께 점포 메인 간판 정비를 포함한 외부 도색을 통해 이용객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등 새단장을 마쳤다.

 

특히, 새단장 기념 군산장터거리축제 제1회 국밥DAY행사는 코로나19로 몇 차례 연기됐으나 꾸준하게 맛집을 찾는 발길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또, 신영시장 친환경 생선건조장 조성사업은 도시재생과의 협업을 통해 막바지 작업 진행 중이다. 신영시장의 대표상품인 박대와 반건조 생선의 전용 건조장 건립을 통해 수산물을 테마로하는 즐길거리와 볼거리 제공으로 고객 유입을 확대하고 생산제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 등을 통한 상인들의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지역 대표 이미지인 ‘시간’을 중심 주제로 번성했던 구시장길의 역사가 녹아있는 점포나 오랜 기간 비어 있는 가옥 중에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는 방식으로 리모델링해 창업희망자에게 5년간 무상임대하는‘거점공간 육성사업’에는 6개소의 49명이 몰려 뜨거운 관심과 함께 상권르네상스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더욱더 밝게 했다.

 

이 밖에도, 각 상권의 특색을 반영한 테마 구역 설계 및 운영, 해당 상권 공실 내 창업 지원, 대표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포함한 상인 인식 개선 교육 등 모든 사업은 전문가 컨설팅 과정을 거쳐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상권르네상스 사업 홍보 및 상권과 소비자의 소통을 위한 홍보채널 운영 중이며, 젊은 소비자층 유입을 위한 온라인 이벤트 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이종혁 소상공인지원과장은“구도심상권르네상스 사업이 비록 군산경제 전체를 한번에 살리지는 못하겠지만, 본사업이 마중물 역할을 하여 지역경제가 점점 회복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