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길종 기자 | 노화가 진행되면 치아와 잇몸이 약해지고 뼈 상태가 좋지 않게 된다. 증상이 심해지면 치아가 상실되거나 치주염으로 고통을 받기도 한다.
▲전종완 대표원장
이런 경우 상실된 치아가 적으면 부분틀니 혹은 임플란트 수술로 저작기능(음식을 씹고 부숴 넘기는 기능)을 회복할 수 있으나, 치아가 전체 상실된 경우 전체 틀니를 통해서 저작기능을 회복할 수 있다.
전체 틀니는 경제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에서 좋은 치료 방법이다. 하지만 틀니치료에 있어 불편함이 있으므로 경제적으로 치료 비용이 부담되지 않는다면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틀니가 결합된 임플란트 틀니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2~6개 정도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그에 맞는 전용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법이다. 일반적인 틀니는 저작기능을 완벽하게 회복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임플란트 틀니는 이러한 저작기능의 단점을 보완하고 전체 임플란트 대비 경제적인 시술 법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전체 임플란트와 흡사한 기능과 심미성을 갖췄기 때문에 시술을 받은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수명 또한 반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여 오랫동안 견고하게 유지할 수 있다.
환자분들이 일반 틀니를 사용하시면서 불편한 점은 틀니를 탈착하는 과정에서 잇몸에 상처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구강위생에 있어서도 관리가 어렵고 번거로움이 많다. 이런 점에서 임플란트 틀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기존 일반 틀니를 사용하는 환자의 경우 기존 틀니를 이용해서 임플란트 틀니 제작이 가능하다. 기존 틀니를 활용할 경우 이미 구강내에서 안정적인 교합 상태를 그래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모든 기존 틀니를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환자의 교합 상태와 뼈 상태, 임플란트 식립 위치에 따라 전문의가 결정하게 된다.
또한 임플란트 틀니는 임플란트와 틀니가 결합되어 있는 치료이므로 임플란트 수술 경험과 다양한 틀니 제작 경험 등 임상적인 경험이 풍부한 치과에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기를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