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이유진 칼럼리스트 | 골프는 하체의 안정성과 상체의 운동성의 균형이 잘 어우러진 동작으로 만들어져야 완벽한 스윙의 시작이 됩니다. 그 균형을 연결해주는 것이 바로 ‘코어’입니다. 골프에 필요한 근력, 가동성을 향상해주면 비거리나 스윙이 훨씬 더 좋아지게 됩니다.
골프는 같은 동작을 계속해서 하는 것뿐만 아니라 한 쪽으로 끊임없이 반복하기 때문에 신체의 불균형을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운동이나 균형을 연결해주는 코어근력을 단련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골프를 했을 때 생기는 증상들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필라테스 운동이 최적의 운동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골프 레슨을 계속해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부분을 골프 필라테스에 투자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프 필라테스는 골프 스윙 교정과 보완으로 골프 기술을 향상시켜주며, 호흡과 연결된 동작을 하기 때문에 코어근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동시에 코어 안정성과 하체 강화, 원활한 순환과 면역 향상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골프에서 필요한 근력, 유연성, 균형감각과 필라테스의 6가지 원리(중심화, 조절, 호흡, 정확도, 흐름, 집중)이 연관되어 있으니 골프만 하기 보다 필라테스를 함께 병행해주는 것이 훨씬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코어강화로 균형 잡힌 신체 만들기
코어근력이 부족한 상태에서 한 쪽으로 반복하는 동작의 골프를 계속해서 하게 되면 당연히 몸의 불균형을 가져 올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신체의 불균형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허리에서 부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 골프 필라테스로 코어를 단련 시켜준다면 몸의 중심을 잡아주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신체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각종 부상 예방 가능
19가지 스포츠 종목 중 상해율 5위에 해당하는 골프는 쉬워 보일 수 있지만 생각보다 잦은 부상이 발생하는 운동입니다. 몸에 근력이 부족할 경우 허리와 어깨, 팔꿈치, 손목 등에서 부상이 더 크게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필라테스에서 호흡과 함께 다양한 동작들을 해준다면 코어근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뿐만 아니라 전선 근력이 향상되기 때문에 각종 부상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원심력을 만드는 근력 강화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스윙동작은 우리 몸의 회전을 통해 공을 멀리 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허리 회전축에서 나오는 원심력을 이용하는 것인데, 필라테스의 많은 동작들이 원심력의 기반이 되는 복부와 허리, 고관절, 허벅지의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진 샘과의 Q&A
Q 필라테스가 정말 골프에 도움이 되나요?
A 골프 필라테스를 가르치다 보면 골프 스윙, 비거리, 스코어에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효과가 분명히 있습니다. 개인마다 골프에서 정말 고치기 힘든 부분 한두 가지씩은 가지고 있는 것 같아요. 프로골퍼가 알려준 대로 아무리 해보려고 해도, 몸에서 잘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본질적으로 몸에 대해서 조금 더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내 몸이 그 동작을 구현해 낼 준비가 되어있는가에 대해서 생각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윙을 할 때 골반이 좌우로 흔들리는 스웨이 동작이 있으신 분들에게 무조건 골반을 잡으라는 레슨보다 조금 더 왜 그 동작이 나오게 되었는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스윙을 할 때 척추 각도가 잘 잡히지 않는 분들에게 무조건 ‘척주 각도를 잡아라’, ‘일어나지 말아라’하는 레슨을 하기보다 척추 각도를 잡을 수 있는 몸을 만들어 주는 게 훨씬 빠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