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홍종락 기자 | 대구시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는 청년들의 다양한 계층·분야별 실험, 연구, 개발, 창직 등 능동적인 혁신활동을 지원하고자 ‘대구청년 꿈꾸는대로 응원 펀딩’ 1기 참여자를 5월 16일(월)까지 모집한다.
2022년 ‘대구청년 꿈꾸는대로 응원 펀딩’은 청년의 꿈이 실행되는 전국 최초의 청년 꿈 응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자신의 꿈과 아이디어를 가지고 구체적인 혁신활동을 제시하는 청년의 꿈을 대구시민이 직접 응원해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작년 미래인재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해 ‘미래인재도시 대구’를 선포한대구시는 도시의 인적혁신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특히 청년들이 마음껏 언제나 도전할 수 있는 혁신활동을 지원해 청년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대구형 혁신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지원은 대구 거주 또는 전입예정인 만 19세에서 39세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소득기준 및 직업상태(구직/재직자) 등 제한이 없다. 창업자의 경우 창업 1년 미만자, 창업 재도전자는 창업기간과 무관하게 참여 가능하며 또한 대구·경북 소재의 재학·졸업예정자는 팀으로 지원 가능하다.
지원분야은 빅챌린지와 일반분야가 있으며 ▲빅챌린지는 ‘미래인재도시 대구’ 조성에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젝트로 팀(2인 이상)으로만 신청이 가능하고 ▲일반분야는 자유주제로 본인의 꿈 실현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산업, 탄소중립, 창직·창업, 문화·예술, 사회서비스 등 이외에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꿈 도전 프로젝트로 개인과 팀(2인 이상)으로 신청을 받는다.
올해 모집 인원은 총 100팀(명) 내외로 선발하며, 3기로 나누어 모집·운영된다. 지원 규모는 빅챌린지 분야 최대 2천만원, 일반분야 팀 최대 1천만원, 개인 최대 5백만원으로 프로젝트 활동 수행에 필요한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한 대구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가상펀딩으로 목표달성 지원금을 추가로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전문가 자문 등 컨설팅, 다양한 커뮤니티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참여자의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한다.
신청은 대구창업허브(startup.daegu.go.kr)에서 하면 되고,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청년커뮤니티 포털 ‘젊프’(dgjump.com), 또는 대구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동우 대구시 일자리투자국장은 “청년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전국 최초의 꿈 응원 펀딩 플랫폼을 구축해 인재들의 능동적인 혁신활동에 과감한 지원을 하는 사업인 만큼 많은 청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며, 또한 “청년들이 마음껏, 언제나 도전할 수 있는 혁신활동을 자유롭게 실현할 수 있는 청년정책을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