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방제일 기자 | 술과 음식과 함께 지인들과 편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스크린골프장'은 꽤 매력적이다. 실제 골프 실력과 관계없이 많은 이들이 레저 활동으로 스크린골프를 즐긴다. 대한골프협회의 ‘2021한국골프 지표’에 따르면 국내 20세 이상 인구 중 골프장과 스크린 골프 경험이 최소 1회 이상 있는 인구수가 1176만명에 달한다. 이렇듯 스크린 골프 이용자 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겨울철에는 필드에 나가지 못 하는 아쉬움을 스크린 골프로 달래는 골퍼도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스크린 골프와 달리 스크린골프 이용 소비자들은 매장 청결 불량, 실내 공기 오염 등 위생 상태 때문에 가장 큰 불만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2024년 9월 4일부터 20일까지 최근 3년 이내 스크린골프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13.5%는 스크린골프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복수 응답)로는 '매장 청결 상태 미흡'과 '실내 공기 오염’이 각각 40.1%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프로그램 오류로 인한 게임 중단'(37.6%), '편의 서비스 이용 불편'(29.7%), '직원 불친절’(26.7%) 등이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매출액 기준 상위 3개 사(골프존파크, SG골프, 프렌즈 스크린, 가나다순)를 대상으로 사마다 500명씩 조사했다.
스크린골프 3사의 종합 만족도는 3.74점(5점 만점)이었다. 업체별로는 '프렌즈 스크린'이 3.78점으로 가장 높았고 '골프존파크' 3.75점, 'SG골프' 3.69점 순이었다. 만족도를 세부적으로 보면, 고객서비스 관련에서는 '매장 디자인' 요인이 3.82점으로 가장 높았고, '고객 공감' 요인은 3.76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프로그램, 이용 요금 등 스크린골프 주요 서비스에서는 결제나 취소·환불 편의성 등을 평가한 '결제 과정' 요인이 4.06점으로 가장 높았고, 무상대여 장비 품질, 본사 개최 이벤트 혜택 등을 평가한 '부가 지원 서비스' 요인은 3.60 점으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응답자의 58.1%는 업체를 바꾼 경험이 있었는데, 사유는 '매장이 가깝고 이동하기 편리해서'(32.1%)를 가장 많이 꼽았고, '이용 요금이 적절해서'(17.8%), '최신 프로그램이 있어서'(17.3%) 등의 순이 뒤를 이었다.
한편, 응답자 중 스크린골프 업체 전용 앱을 설치하고 이용하는 비율은 38.1%로 나타났다. 주로 '매장 예약'(39.8%)이나 '게임, 연습 기록 조회'(36.6%) 기능을 이용했는데, 앱을 자주 이용하는 응답자의 만족도가 높은 경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