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정태율 기자 | ㈜오지에스공업(대표 이석제)은 골프장, 파크골프장 기자재 및 액세서리 전문기업이다. 전국 골프장 코스관리 및 경기용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오지에스공업은 현재 300여 종을 생산하는 국내 1위 기업이다.
1987년 창업 이후 38년간 골프용품 제조에 매진해 온 이석제 대표는 “국내에서 사용되는 골프용품이나 액세서리는 대부분 내 손을 거쳤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품질 또한 골프 시장에서 어떤 제품과도 견줄만큼 기술과 제품 경쟁력은 이미 세계적인 수준에 올라와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지에스공업 이석제 대표. 이하 사진: 정태율 기자
이 대표는 국내산 제품이 경쟁력이 있는 만큼 이제는 수출로 세계시장에 진출해서 글로벌 스탠더드가 될 때가 됐다고 한다.
㈜오지에스공업은 300여 종의 골프용품을 생산해 미국, 일본, 호주, 동남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세계시장에 수출하고 있다.
국내 골프장 관련 산업이 초기 단계이던 2000년대 초는 골프 시장 확대로 각종 골프용품의 수요가 급속히 늘어나기 시작했지만 대부분이 수입품이었다.
이 대표는 이때 국산제품 생산의 필요성을 느끼고 본격적인 국산화 제조에 뛰어들었다.
2010년 이후, 이 대표는 다양한 골프장 용품의 국산화에 성공하기 시작하면서 홀핀, 홀컵, 벙커레이크, 볼 세척기, 신발 털이기 등 100여 종 이상의 국산화로 사업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이 대표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골프용품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생산에 매진해 국내는 물론 해외 수출도 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이석제 대표가 다양한 골프 용품을 소개하고 있다
이 대표는 시장조사와 제품 연구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수년간의 꾸준한 연구개발과 자체 R&D로 2022년에는 업계 최초로 기술혁신형 이노비즈 인증서와 경영혁신형 메이비즈 인증서, 혁신성장형 벤처기업 인증서를 취득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인정 백년 소공인,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우수체육용구 생산업체로 선정되는 등 철저한 연구로 시장을 개척해 현재는 제품의 성능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라왔다.
2025년에는 국제 인증인 ISO9001(품질경영), ISO14001(환경 경영) 그리고 ISO45001(안전보건경영)까지 인증을 받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외 골프용품 시장을 선도하고있다.
그는 항상 더 나은 제품을 만들고자 하는 도전과 연구정신으로 몇 년전 생분해성 친환경 골프티와 볼마커 개발에도 성공했다.
생분해성 골프티(왼쪽)와 볼마커(오른쪽)
이 대표가 생산하는 제품 대부분은 친환경 제품으로 정부가 추진하는 탄소 제로화 정책과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mance)경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친환경 골프용품 개발에 힘써 온 이 대표가 생분해성 원료를 사용해 출시한 대표적인 제품이 잔디 보호 매트이다.
일반 플라스틱 잔디 보호 매트는 시각적인 효과는 좋지만 폐기 처리가 쉽지 않아 자연 생태계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반해 생분해성 잔디 보호 매트는 미세 플라스틱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제품이다.
잔디보호매트 Commercial . 자료제공: ㈜오지에스공업
이 제품의 특징은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로 함몰 방지와 밀림 방지 기능을 갖고 있어 잔디를 보호할 수 있는 기간이 길어지고 매트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여기에 조립 및 설치가 간편하고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잔디 보호 기능이 좋은게 특징이다.
이 대표는 “하루 빨리 플라스틱 잔디 보호 매트를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해서 자연친화적인 환경을 다음 세대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대표가 주력하는 또 하나의 제품은 ‘셀프 카트’이다. 노캐디 셀프 라운드 추세의 시장 변화에 발맞춰 호주 MGI사와 독점 공급 및 판매 계약을 맺고 MGI ZIP시리즈 카트를 선보이고 있다.
이 제품은 글로벌 전동카트 판매 TOP5안에 드는 검증된 제품으로 언덕이 많은 국내 골프장에서 많이 선호하는 제품이다.
MGI의 자동 카트는 접으면 차 트렁크에 들어갈 정도의 사이즈로 간편한 휴대와 경량성, 원활한 A/S, 높은 가성비 등이 특징이다.
MGI 전동카트. 왼쪽은 접은 모습
현재 제주도 라온, 강원도 영랑호, 강릉 공군, 광주공군 그리고 청주공군부대의 체력단련장과 미군 골프장 등에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전동카트로 인정받고 있다.
전동카트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이다. 골프장 측에서는 소수 단위의 골퍼들에게 가성비 좋은 라운드를 제공할 수 있고, 골퍼들은 그만큼 경제적으로 골프를 즐길수 있어 공급자와 수요자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제품이다.
지금은 리모컨으로 컨트롤 하는 정도의 제품이 소비되고 있지만, 머지않아 장애물을 스스로 피하고 거리, 날씨, 위치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AI가 결합된 인공지능형 셀프카트가 출시될 예정이다
경남 양산에 위치한 ㈜오지에스공업
이 대표는 우리나라 골프장 관련 산업이 열악했던 사업 초기부터 오직 소비자만 생각하는 일관성 있는 경영 철학으로 여기까지 왔다.
그는 세계한상대회나 ‘PGA SHOW’ 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우리 제품을 알리는데 지금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요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을 때부터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제품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환경 골프용품을 개발해 골프장 환경 개선과 새로운 골프 문화 선도에 시종일관 노력해왔다.
티마크(왼쪽)와 자동신발청소기
목표도 확실하다. 세계 골프시장에서 스탠더드가 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것과 이를 통해 PGA와 LPGA 투어에서 본인의 제품으로 선수들이 경기하는 꿈을 꾸고 있다.
이 대표가 이 분야에서 전문기업으로서의 경쟁력과 뚝심을 가지고 계속 노력하는 한 ㈜오지에스공업은 머지않아 ‘글로벌 스탠더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오지에스공업은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국내외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 자체 쇼핑몰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