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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정구,노포종합터미널 역세권 큰 변화를 위한 첫 단추 꿰다

 

지이코노미 김미현 기자 | 부산 금정구는 부산의 관문이자 부·울·경 교통의 요충지인 노포동 부산종합터미널 일원 역세권 개발에 대하여 부산도시기본계획 반영을 요청하고 2040 도시기본계획에 개발가능지로의 지정(안)을 반영함으로써 역세권 개발의 첫 발판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금정구 노포동 부산종합터미널 일대는 1986년 도시철도 노포역이 들어선 이후 2001년부터는 버스종합터미널이 온천동에서 노포동으로 이전하여 동부산 교통의 중요한 축을 담당해오고 있지만, 상수원보호와 개발제한구역이라는 이중 규제로 수십 년 넘게 묶여 있어 사실상 새로운 건축물을 지을 수 없는 상당히 낙후된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금정구는 2011년도 노포동 부산종합버스터미널 주변 개발구상 용역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부산시와 부산교통공사에 여러 차례 개발을 건의해 왔으며, 양산 사송 신도시 건설과 노포~양산(북정)간 도시철도 연장,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계획에 발맞추어 중앙부처에 노포역세권 개발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하는 등 적극적으로 노력을 해 왔다고 전했다.


또한, 금정구는 지난해 3월부터 6월까지 노포터미널 역세권 일원 수계분리용역을 추진하여 상수원보호구역 규제완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고, 부산도시기본계획에 반영을 요청하는 등의 역세권 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시에서 추진 중인 부산도시기본계획은 주민공청회를 거치고 나서 중앙부처 협의 등 넘어야 할 산이 있지만 각종 규제로 힘들어하는 지역 주민의 소리가 전달되어 노포동 부산종합터미널 일대가 제대로 된 역세권 시설이 갖추어질 수 있도록 금정구는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