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손성창 기자 |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파격적인 고객 혜택 전략으로 올 겨울 성수기에도 국내 1위 포지셔닝을 강화하고 있다.
자체 보유한 국내 최다 여가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 여행 비용 상승 및 글로벌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고객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해 고객 혜택을 강화해왔다.
올 겨울 성수기 역시 고객 최우선 전략을 기반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강조한 ‘킹특가 야놀자’를 진행 중이다. 트렌드에 대한 선제적 파악과 이를 기반으로 한 대고객 전략으로 지난해 총 587억원 상당의 혜택을 제공했으며, 캠페인 할인 혜택을 이용한 고객 수도 326만명을 넘어섰다.
고객 혜택 강화 전략의 성공은 각종 지표에서 지난 12월 야놀자 거래액은 팬데믹 이전인 19년 동기 대비 74% 신장해 성장세를 보였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인사이트 추정 데이터(Android OS+iOS)에 따르면, 2022년 12월 한 달 간 야놀자는 MAU(월 순 방문자 수) 380만 명을 돌파했고 월간 총 사용 시간·활성기기 수 등 주요 앱 지표에서 여행 카테고리의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야놀자는 이러한 성장세를 이어가기 위해 17일 오전 10시부터 ‘THE 놂’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달 말까지 야놀자 앱에서 새해 여행 계획을 공유하면 추첨을 통해 최대 100만 원 상당의 여행 지원금을 제공한다.
2022년 야놀자 최다 이용 고객, 야놀자 라이브 최다 구매 고객 등을 선정해 30만 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한다. 이외에도 2022년 야놀자 이용 데이터를 분석해 동물로 알아보는 나만의 여행 취향을 확인할 수 있다.
야놀자 관계자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두고 빠르게 변화하는 여가 트렌드를 선제적으로 반영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한 결과, 이번 겨울 성수기에도 국내 1위 여행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자체 보유한 국내 최다 여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고려한 차별화된 혜택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