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혼자수박물관, 장기적 안목으로 2000년 동안 우뚝 설 한국의 문화컨텐츠 준비한다

지이코노미 김미현 기자 | 21세기는 문화가 산업과 자본이 되는 시대로 한국의 문화컨텐츠들이 세계를 석권하고 있다. 진정성 있는 메시지로 음악계의 별이 된 BTS, 빈부격차를 다룬 영화 기생충, 미국 이민자의 삶을 그린 영화 미나리, 불안한 현대인의 고통을 그린 지옥 등은 현시대의 문제점을 다뤘고, 아이들 놀이를 접목한 드라마 오징어게임과 우리 옛 노래와 랩이 어울린 ‘범이 내려온다’는 전통과 현대를 접목해 만들었다.

이 세계적 붐은 위지동이전에 기록처럼 한민족의 DNA에 각인된 흥과 끼와 외세의 침략에도 굴하지 않는 저항, 제약을 벗어나기 위한 창의력과 변화의 융합이 만들어 낸 결과이다. 그러나 모든 컨텐츠가 영원히 선두를 지킬 수 없기에 시대조류나 유행에 상관없이 1,000년 이상 유지될 컨텐츠도 준비해야 한다.

 

예로부터 있었고 미래에도 있을 것, 삶에 필요하며 많은 사람들이 감동을 느끼는 것, 세월이 가면서 가치가 오르는 콘텐츠가 필요한 것이다. 미술관이 바로 그것이다.

 

장기적 안목의 문화컨텐츠가 필요하다 
1682년 개관해 세계 가장 오래된 영국 애쉬몰리언뮤지엄은 1,000년 후에도 있을 것이다. 스페인의 몰락한 철강도시 빌바오는 구겐하임미술관을 유치하고 도시를 미술로 재건해 ‘빌바오효과’라는 용어까지 만들어 냈다. 

 

UAE의 아부다비는 유한한 기름을 팔아 무한한 문화의 샘을 파고자 50조 원을 들여 루브르 분관, 구겐하임미술관을 유치하고, 자이드미술관을 만들어 미래 먹거리를 준비했다. 2018년 루브르 관람객은 1,000만 명을 넘었다. 일본 도쿠시마현 오츠카국제미술관은 세계 명화 1,000여점의 이미지를 구매, 지역의 흙판에 출력해 도자기로 굽는데 3,000억 원을 썼다. 36,000원의 입장료를 받으며 2018년 42만 명이 다녀갔다. 도자기의 수명이 긴 만큼 앞으로 긴 세월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할 것이다. 

 

우리나라 미술관의 실태와 성공방안
우리나라에는 약 1,100개의 미술관과 박물관이 있지만 국가나 대기업이 전략적으로 운영하는 곳이 외에는 관람이 저조하다. 일반인들이 미술관을 1년에 한번 가기 힘들다. 붐비는 미술관이 되려면 정기적인 명화나 가치 있는 작품의 전시를 보거나 즐기거나 먹거나 하는 ‘거리’가 있어야 한다.

대림미술관은 300여 평 전시관과 140평 규모의 카페로 2018년 약 10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좋은 전시 외에 ‘거리’로 전시관에서 사진촬영 허용하고 카페를 운영했다. 카페에서 휴식과 찍은 사진을 친구들과 공유하면서 자연스런 홍보가 된 셈이다. 그러나 국제적이지는 않다.

 

이용주의 혼자수 명화작업
미술은 공간과 색을 가르쳐 상상력, 조화와 균형으로 건축과 패션, 디자인과 설계를 만든 모든 산업의 기초 학문이다. 미술은 미술교과서 속 세계와 한국명화로 가르친다. 미술작품은 원작 크기로 보아야 공간과 색을 배울 수 있다. 그러나 교과서의 작은 도판으로 명화를 가르칠 수가 없어 미미지만 보여주고 향후 보길 권한다.

 

아쉽게도 교과서에 나오는 400여점 세계명화가 우리나라에 단 1점도 없다. 보려면 24개국 168개 미술관을 찾아가야 한다. 이용주는 혼을 담은 손으로 수를 놓는 혼자수 작가다. 그는 거장의 작품을 재료의 한계로 표현하지 못했던 변하는 빛과 색을 표현하면서 재창연해 교과서 세계명화를 전부 작업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대부분 원작크기로 전 재산을 투입, 많을 땐 20여명의 수놓는 도제들과 26년간 작업했고 진행 중이다. 그는 교과서 세계명화 200여점과 우리명화, 고흐, 카라바조, 클림트 등 14개 시리즈와 초상화와 풍경화, 초기 습작을 포함해 약 1,000여점 3,500평 전시할 작품을 완성했다.

 

그의 클림트 작품들은 2009년 서울 예술의 전당의 ‘구스타프 클림트전’ VIP룸에 전시되어 ‘원작 이외에 최고가치’라는 평을 받았다. 벨베데레 미술관과 일본 기업회장이 작품을 구입했다. 2018년 오스트리아 하인츠 피셔 전대통령은 반기문 전총장이 선물한 혼자수 클림트의 ‘유디트Ⅱ’와 자신의 초상화를 소장하고, 2019년 경주 혼자수미술관을 방문해 비엔나전에 함께 하기로 했다. 2021년 혼자수 고흐시리즈 작품을 전시업체에서 임대해 강원도에서 전시했고, 내년에는 2개 업체가 전국을 돌며 전시할 예정이다.

 

혼자수 명화는 천 위에 머리카락보다 가는 비단실로 한 땀 한 땀 작업해, 작은 렘브란트의 젊은시절의 자화상(13.4x17.2cm)작품도 20일 걸렸다. 작가가 발명특허(제0451430호/2004.9.22.)등록한 ‘사실감 나는 손자수 방법’으로 작업해 독창적이다. 

 

천이라 접으면 5x7m 방에 2~3만점을 수장할 수 있어 보관성 좋고 운반이 편하다. 한 작품이 수만에서 수백만 땀으로 완성되기에 같은 작품을 다시 제작해도 같지않아 희귀하다. 오츠카국제미술관의 도자기 명화는 출력해 굽는데 며칠이면 된다. 

 

각 나라별 유사한 것들이 있어 독창성이 떨어진다. 벽에 붙인 경우 이동 불가하며 부피가 커 보관성이 떨어지고, 파손 방지 위한 운반, 거치 시설이 필요해 운반성과 해외 파급력이 없다. 같은 것을 수만 장도 만들 수 있어 희귀하지 않다.

 

미술품의 가치와 혼자수 작품
미술품의 가치는 아래의 조건들로 결정된다.  먼저 작품제작에 얼마만한 시간과 집중력, 작가만의 기술이 들어간 작품인가

 

회화는 붓으로 그려 면작업이다. 선으로만 밑그림을 그리는 모든 자수와는 다르게 색상까지 완벽한 회화를 밑그림 삼아, 바늘에 실을 꿰어 찌르는 ‘점작업’, 점 모아 ‘선작업’, 선 모아 ‘면작업’, 면을 모으며 중복 수놓아 질감을 표현한 ‘공간작업’을 완성하는 노동집약적 작업이다. 

혼자 작업시 15년 걸리는 정조의 화성능행도는 8폭 작품의 총 6,000여명의 인물을 큰 돋보기 작업해 눈과 입도 표현했다. 빛을 분산시키고 실감나는 수를 놓은 고난도의 예술적 기술이 들어가는 작품이다. 

 

두 번째는 ‘어떠한 소재와 방법으로 만들어서 희귀한가’다.

 

그림은 목판이나 캔버스, 화선지 위에 물감이나 먹을 붓 등을 사용해 그리는 것이다. 혼자수는 예로부터 귀한 취급을 받는 비단 천 위에 물감대신 염색한 비단실로, 어려워 명맥이 끊긴 전통 자수법에 현대의 광학과 특허받은 사실감 자수법을 융합해 만든 작품이고, 신석기시대 뼈바늘을 쓴 이후 인류 바느질 역사상 최고의 자수 작품이라는 평과 함께 예술로 인정받았기에 희귀하다. 

 

끝으로 ‘그 작품이 미술계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가 중요하다. 

 

미술은 3만여년전 동굴 벽에 자연을 사실적으로 그리며 시작했다. 20세기에 들어서며 개념미술이나 추상미술, 포스트모더니즘 등 순수 조형요소로만, 또는 사실화를 믹스해 구성한 그림들이 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꿨고, 그 작품들이 높이 평가 받는다. 그림은 피사체에서 반사된 일순간의 빛을 화폭에 담은 것이다. 변하는 빛을 담고자 모네는 수련, 루앙대성당 등 시리즈로 몇십장씩 그렸지만 한 화폭에 담지 못했다. 혼자수의 비단실은 단면적이 둥근 삼각형이라 프리즘처럼 빛을 분산시키기에 실 꼬임과 수놓는 방향을 계산한 작업으로 작품에서 빛을 분산시켜 변하고 숨겨진 빛과 색 표현이 가능하다.

혼자수 풍경화 앞을 걸으며 보면 아침과 점심, 저녁의 빛이 있고, 갑자기 눈이 오기도 한다. 초상화의 머리카락과 안색, 옷감에서 변하는 빛과 색을 보여준다. 혼자수는 20년전 시각장애인을 위한 만지는 미술을 시도하고, 화폭에 변하는 빛과 색 즉, 시간을 담아 미술의 패러다임을 바꿨다. 또한 사실화에서도 극사실주의(Hyperrealism)를 넘어 실체에 접근하려 입체와 사실감에 위해 수를 중복해 놓고 방향 조절하는 작업을 했다. 2010년 사진의 대가 스티브 맥컬리가 그와 공동작업하고 사진으로도 표현 못하는 입체감, 만져서 느끼는 질감을 표현해 사실화의 패러다임을 바꾼 혼자수 작품에 극찬했다. 

 

치열한 삶을 산 작가의 비하인드 스토리와 그 작품을 누가 소장했는가 

 

이용주 작가는 미대를 나오지 않았다. 그는 1974년 자수에 입문했고 미술로 살아남기 위해 보는 순간 전율하는 작품을 만든다고 진력했다. 고흐는 하루에 한 점을 그렸지만, 그는 작은 작품이라도 20일은 걸리는 정성으로 세상에 없던 작품을 아내와 같이 완성했다. 초기 15년 동안 별 소득 없이 앉아 수만 놓다 보니 병이 생기고 깊어져 최근 신장이식 수술을 받았다. 모나리자는 나폴레옹이 소장해서, 소나무 사진작가 배병우는 엘튼 존이 작품을 소장해서 유명해졌다. 옛날, 화가가 왕의 어진을 한번만 그려도 훗날 그의 작품은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그의 초상화는 14명의 전·현직 대통령들이 소장했고 작업 중이라 세월이 지나면 당연히 문화재다. UAE 마흐메트 왕세제, 미국 메릴랜드 주지사, 터키 이스탄불시장, 영국 크리스티회장, 프랑스 대요리사 폴 보퀴즈, 이탈리아 건축가 리처드 로저스, 중국 양산곤 주석의 딸 양리 등 유명인. 성악가 조수미, 셀린디온, 엔니오 모리꼬네, 나나무스 쿠리, 블랙아이드피스 등 음악가. 뉴스위크지, 포브스지 부회장 등 언론계. 제시잭슨 목사, 종정 진제스님, 러시아와 그리스정교회 대주교 등 종교계. 우사인 볼트, 태권도 준리, 이신바에바, 엘리슨 펠릭스 등 체육계. AIG 부회장, HSBC, 영국 테스코, 프랑스 쏘드피농스, 호주 맥커리, 일본 노무라증권, 중국 가오화증권, 싱가폴 케펠 외 국내 대기업 등 그룹 회장들이 소장했다.

 

얼마나 오래된 작품인가
회화의 수명은 물감이 좌우한다. 유화물감은 유리가루, 오일과 테라핀, 먹은 그을음과 아교로 만든다. 유리가루나 그을음은 오래 가지만 그것을 화판에 접착시키는 테라핀과 아교는 500년을 버티기 힘들다.

 

모나리자도 그린 지 500년이 넘었는데 물감이 부서져 내려 보수했고, 앞으로 200년이 되기 전에 수명이 다할 것이다. 전주 경기전의 태조이성계의 어진도 그린 지 460여년만에 부서져, 다시 그린 것이 150여년 되었는데 조선조의 양식을 그대로 담았다 하여 국보 317호가 되었다.

 

이처럼 모든 명화들은 그린 지 500~700년이면 부서져 버릴 것이고 복제품이 그 격을 대신할 것이다. 혼자수의 물감역할을 하는 비단실은 수명이 길다. 평양 석암리 왕우묘의 비단자수는 약 2,000년 되었으며, 순천 선암사 의천의 가사 자수는 960년 넘었는데 선명하다. 비단의 수명은 좀과 곰팡이, 습기로 단축되며 이는 통풍과 온 습도가 원인이나 현대식 건물과 수장시설 속에 보관하면 문제없다.

 

수명 연장을 위해 옻을 혼자수에 사용하면 더 오래 갈 것이다. 그래서 지금 있는 명화들이 700년 수명을 다했을 때 2,000년 수명의 혼자수 명화들은 모두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작품이 되고, 혼자수미술관은 교과서 세계명화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어 더 유명해질 것이다. 

 

미술에 무관심한 사람과 세계적인 인물들이 찾아오는 혼자수미술관
미술관에는 사람들이 잘 가지 않는다. 전시나 시설이나 끌리는 것이 없어서이다. 2014년 이스탄불시장과 경북도지사가 오프닝한 ‘이용주실크자수전’에는 8일 동안 55,000명이 방문하여 전시회사상 이례적인 기록을 세웠다고 보도된 것처럼 많은 사람이 왔던 이유는 감동이 있어서였다.

 

혼자수는 수많은 유명인들이 소장하고 찾아오며, 초대하는 이유는 자수가 인류 문화로 인종 나이 학력과 상관없이 보는 순간 사실감과 정교함에 등줄기를 타고 흐르는 전율을 경험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혼자수미술관 초상화관에는 세계적인 인물들의 모습을 한국 방문 전에 작업하고 전시해 그들이 찾아오게 하고, 세계인들이 기대하는 ‘BTS전’, ‘비틀즈전’, ‘마릴린먼로전’ 등 이슈가 될 만한 전시를 할 것이다. 미술에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벽과 천장을 혼자수로 채운 뮤지엄 카페에서 커피를, 꽃과 나비, 온갖 아름다운 생명체의 모습으로 채워진 50계단과 세상 가장 아름다운 화장실, 작가 부부가 서로 상대를 위해 만든 방, 세상 가장 큰 자수작품 등을 준비해 꼭 와보고 싶은 장소를 제공할 것이다. 손으로만 작업한 극세예술품 혼자수로 천장, 벽, 바닥, 가구와 커튼까지 채워 인류문화유산으로 남을 혼자수미술관이 되기를 꿈꾼다. 

 

혼자수로 아이들에게 새로운 세계를 여는 방법을 가르친다.
혼자수전시관에 4명의 서울, 대구, 경북 전·현직 교육감이 찾아와 살아있는 교육장이라고 극찬했다. 흔한 자수를 창조적 예술로 승화시켜 여태 미술에서 못하던 변하는 빛과 색을 보여주고, 만지고, 냄새 맡고, 소리로 듣는 미술을 생각해내는 이용주만의 “오감발상법”을 지도하고, 그것을 실현시키는 방법을 가르쳐 아이들이 세상에 없는 분야를 만들고 그 분야 세계최고가 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로써 640만 학생들의 체험 학습장으로 채택되면, 세계에 유산으로 물려 줄 세계명화를 완성할 자금도 준비되기에 설렌다.

 

2000년을 함께할 혼자수 박물관

이용주 작가는 혼자수를 세상에 남기기 위해 일생을 바쳤고, 눈으로 나타난 성과를 만들어 냈다. 이제 담을 그릇만 준비하면 된다. 메디치 가문처럼 작품 제작을 지원하는 형태가 아니라 능력 있는 분이 미술관을 제공하고 그만큼 작가도 작품을 미술관에 넣어 서로 지분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식이다. 2,000년 동안 남을 혼자수와 함께 머리말에 기록되고, 대를 물리는 명분 있는 사업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안목 있는 당신의 결정을 기다린다.

 

관련기사

1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