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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례 칼럼] 인중, 가문의 역사

고 김수환 추기경님은 한국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분이셨다. 그분이 특정 현안에 대해 말씀하시면 어떤 종교를 가졌는가에 상관없이 많은 국민이 귀를 기울이고 경청했다. 김수환 추기경님은 그런 힘을 가지셨다.

 

그분의 얼굴에서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인중이다. 인중은 코와 입 사이에 물방울처럼 파여 있는 흠이다. 김수환 추기경님은 인중이 보통 사람보다 훨씬 길었다. 인중이 길면 가문이 좋고 자녀가 많다. 그는 성직자로서 친자녀가 없지만 대자(大子)와 자녀처럼 따른 사람이 많았다. 인중이 길면 느긋하게 세상을 관조하는 성격이다.

 

늘 생각하고, 기도하고, 믿음으로 지도해야 하는 추기경의 자리에 상당히 어울리는 좋은 인중이라고 할 수 있다. 만일 교육자가 김수환 추기경님처럼 인중이 길면서 귓밥까지 좋다면 좋은 교육자가 될 자질이 있다. 교육은 백년대계이므로 계획을 잘 세우는 좋은 인중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성격이 급하면 인중이 짧아진다. 말이 빠르고 긴박하게 말하는 사람은 입술 위쪽의 근육을 빨리 당기면서 쓰는 것을 알 수 있다. 탤런트 정보석은 코가 뾰족해서 인중이 짧아 보인다. 실제로는 그다지 짧지 않은데도 말이다.

 

드라마 ‘여인천하’에서 표독한 경빈의 역할을 잘 소화해 낸 탤런트 도지원도 코가 높고 길기에 상대적으로 인중이 짧아 보인다. 옆모습에서는 인중이 별로 짧지 않은 것을 보면 이는 시각적 착각이다.

 

그런데 인상이란 보이는 대로 기를 주고받는 것이어서 짧아 보이는 사람은 실제로 짧은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 유명 스포츠 선수나 연예계 스타에 열광하는 요즘 10대를 보면 인중이 상당히 짧아져 있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에게 열정을 빨리 표현해 버리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안중이 짧았던 사람도 나이가 들면서 성질이 느긋해지면 인중이 내려온다. 인중의 홈은 51세의 운세를 나타낸다. 홈 주위의 수염이 나는 부분은 남성의 경우 왼쪽이 52세, 오른쪽은 53세다. 여성은 반대로 본다.

 

이처럼 인중은 중년을 나타내는 코와 말년을 나타내는 턱을 연결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인중이 잘 생겨야 말년이 편하다. 인중이 잘 생기지 않으면 중년까지는 번듯하게 지낸다고 하더라도 말년으로 갈수록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코가 금고라면 금고 앞마당에 해당하는 부위가 인중이다. 따라서 앞마당이 넓고 두둑해야 금고도 풍성하다. 인중 부위가 두둑하면 풍요로운 말년이 보장되고 자손도 좋다고 본다.

 

얼굴을 자연의 형상에 비유하자면 코는 산이고, 코 옆의 미소 선은 폭포다. 인중은 바다의 입으로 흘러가는 시냇물이다. 시냇물이 바다로 흘러갈 때는 물길이 점점 넓어지면서 빠져서 들어가는 게 좋다.

 

이처럼 두둑하면서 긴 물방울 모양처럼 아래로 내려올수록 넓어지는 게 잘생긴 인중이다. 턱이 지나치게 짧은 경우에는 예외지만, 길이는 턱의 2분의 1 정도가 적당하다.

 

웃을 일이 많아서 자주 웃고 다니면 입술 산이 벌어지면서 인증 아랫부분이 넓어지게 된다. 반면 입을 꽉 다물고 다니면 입술 산이 좁아지면서 인중이 ‘긴 물방울’ 모양이 되지 않는다.

 

결론은 늘 하나, ‘웃으면 복이 온다!’ 새로운 희망을 안고 새롭게 출발하는 새해이다. 많이 웃고 크게 복을 받자.

 

 

 

 

최은례

 

현대명리학연구소 소장

시니어생애설계 교육 강사

위기가정 자문위원

(사)한국교육협회 교육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