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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교육청, 지역이 살아야 교육이 산다…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 5대 과제 제안

- 지역소멸 위기 대응 위한 대입제도 개편, 교원정책 강화, 글로컬 인재 양성 등 핵심 과제 제시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전라남도교육청이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한 맞춤형 교육 정책을 내놨다. 24일 발표한 ‘대한민국 교육 대전환 정책과제’는 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지방 교육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 지역 중심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남교육청은 이날 오전 기획조정회의를 열고 ▲대입제도 개선 ▲교원기초정원제 도입 ▲학생교육수당 전국 확대 ▲K-에듀센터 설립 ▲국제직업고등학교 설립 등 5대 정책과제를 확정해 각 정당과 대선 후보에게 공식 제안하기로 했다.

 

첫 번째 과제로 제시된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대입제도 개선 및 대학 체제 개편’은 지역 인재의 수도권 유출을 막고, 입시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자는 취지다. 대학 서열화 해소와 지역 거점 국립대학 육성을 통해 교육재정을 균형 있게 분배하고, 과도한 수능 경쟁을 완화하자는 내용이 포함됐다.

 

두 번째로는 ‘교원 기초정원제 도입 및 지역 맞춤형 교원 양성’이 제안됐다. 전남과 같은 소규모 학교 밀집 지역에선 기본적으로 충분한 교사 배치가 어려운 현실이다. 전남교육청은 모든 학생에게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교원 기초정원제를 도입하고, 교육감의 자율성을 높여 지역 실정에 맞는 교사 양성과 채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번째 과제는 ‘학생교육수당 전국 확대’다. 전남교육청이 처음 도입한 이 제도는 학생 개개인의 교육 접근성과 자율적 학습을 지원하는 성격의 기본소득 개념이다. 이번 제안에서는 특히 농어촌과 소멸 위기 지역 학생들에게 지속 가능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경제교육과 자기주도 학습의 기회를 보장하겠다는 방향이 담겼다.

 

네 번째는 ‘K-에듀센터 설립’을 통한 글로컬 교육 추진이다. 전남교육청은 지역 고유의 교육 자산에 디지털 기술과 세계적 교육 흐름을 접목해 전남을 ‘글로컬 교육의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K-에듀센터는 지역 교육을 세계와 연결하는 플랫폼 역할을 맡게 된다.

 

다섯 번째 과제는 ‘글로컬 인재 양성을 위한 국제직업고등학교 설립’이다. 전남교육청은 지역 학생들과 외국인 유학생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다문화 교육 환경을 조성해, 지역사회가 국제화 시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대중 전남교육감은 “지금은 대전환 시대이며, 이 전환의 중심에는 반드시 교육이 있어야 한다.”면서 “전남에서 시작된 글로컬 교육이 대한민국 전체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결단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