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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은행, 39억 대출 사고 자체 적발…내부통제 재점검 나선다

지이코노미 강매화 기자 | KB국민은행이 약 39억 원 규모의 대출 사고를 자체 점검 과정에서 적발했다. 은행은 신속히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관련자에 대한 법적 조치를 진행하는 한편 내부통제 전반을 재점검하겠다는 입장이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전날 공시를 통해 지난해 6월부터 8월 사이 특정 법인 대표 등이 기업 신용평가용 서류를 허위로 조작해 대출을 받은 사실을 자체적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국민은행은 “내부 점검 과정에서 이상 징후를 포착해 사안을 조기에 발견했다”며 “담보를 통해 약 30억 원가량은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은행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해당 법인 및 관계자들을 사기 혐의로 고소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정확한 사실관계를 조사 중이며, 재발 방지를 위한 내부 절차와 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례를 단순한 사고로만 보기보다, 금융권 전반의 리스크 관리 체계가 디지털 환경 속에서 새롭게 점검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특히 최근 서류 조작 등 신종 금융사기 수법이 고도화되면서, 은행권 전체가 검증 시스템을 고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발생한 허위 서류 대출 사건 이후 내부 심사 체계를 강화해왔으며, 이번 사례 또한 그 과정에서 추가로 적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내부 점검을 통해 사고를 조기에 확인한 점은 긍정적”이라며 “은행권 전반이 이를 계기로 리스크 관리 체계를 한층 더 고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국민은행은 현재 사고 원인과 경위를 면밀히 파악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신속히 취할 방침이다. 은행 관계자는 “고객 신뢰를 최우선으로 삼아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