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가 자전거를 단순한 레저 수단이 아니라 일상의 이동 인프라로 끌어올리기 위한 논의를 본격화했다.
22일 광주에너지파크 해담마루에서 열린 ‘제6차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 광주 시민포럼’에서는 지역 맞춤형 자전거 정책과 제도 개선 방향이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포럼 첫 발제에서 윤제용 (재)숲과나눔 자전거시민포럼 공동대표는 자전거가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핵심 교통수단임을 짚으며 “시민참여형 캠페인과 제도 정비가 함께 추진돼야 수단 분담률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명구 전국생태교통네트워크 위원장은 7년간 운영된 자전거 출퇴근 챌린지 사례를 소개하며, “레저 중심이던 자전거 문화가 출근과 통학 등 일상 이동으로 확장되는 흐름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토론에서는 조진상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이 좌장을 맡아 교육계·시민단체·현장 전문가들과 함께 광주형 자전거 정책의 실질적 해법을 모색했다.
참석자들은 ▲생활권 중심의 촘촘한 자전거 길 연결 ▲조례 정비 등 제도 기반 강화 ▲안전한 통학로 마련과 의무교육 체계화 ▲이용률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마련 등을 공통 과제로 제시했다.
윤미라 광주전략추진단장은 “자전거 정책은 광주가 자동차 중심 도시에서 사람 중심 도시로 전환하는 과정의 중요한 열쇠”라며 “시민 의견과 현장의 필요를 정책에 적극 반영해 실효성 있는 교통체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