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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사업비 부족에 발목 잡혀… 광주시, 사과와 해결책을

박수기 의원, '예견된 유찰' 지적하며 서울시 사례를 들어 사업비 증액 촉구

▲광주시의회 박수기 의원(광산구 수완, 하남, 임곡 지역구)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시의회 박수기 의원(광산구 수완, 하남, 임곡 지역구)은 7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사업의 핵심 구간인 7, 10공구의 입찰 실패와 사업비 부족 문제를 지적하며 "사업비 증액 없이 공사가 진행될 수 없다는 점은 이미 예견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한 광주시의 보다 적극적인 대처와 시민들에게 상황을 정확히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사업은 7, 10공구 구간의 입찰이 계속해서 무산되는 상황을 겪고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입찰 시도가 5차례나 유찰되었으며, 최근에는 수의계약까지 진행됐지만 여전히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건설업계는 이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사업비 부족을 지적한다.

 

특히 7, 10공구 구간은 교통량 계산 오류로 인해 견적 가격이 예상보다 훨씬 높은 상황에 놓였으며, 그로 인해 입찰 업체들이 참여를 꺼리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지하공사 특성상 예상치 못한 변수가 많고, 최근 자재비와 인건비 상승도 공사비 부족 문제를 더욱 악화시켰다는 분석이다.

 

박수기 의원은 "사업비 증액 없이는 아무리 좋은 업체도 참여할 수 없을 것"이라며, "광주시의 안일한 대처가 결국 개통 지연이라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7, 10공구 구간의 사업비가 초기에 턱없이 부족하게 책정되었고, 현실적인 가격 책정 없이 저가로 발주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유찰은 어쩔 수 없는 결과였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한 서울시의 사례를 들어 광주시가 사업비 증액을 위한 협의를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사업비 증액을 빠르게 해결하고 유사 사업의 입찰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바 있다. 박수기 의원은 "광주시는 서울시의 사례를 참고하여 기재부와 협의해 사업비 증액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2호선 개통 지연이 불가피해진 상황에서 "시민들에게 정확한 상황을 공개하고, 지연되는 공사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시민들은 도시철도 2호선의 개통을 기대하고 있었지만, 사업비 부족과 입찰 실패로 이 기대가 다시 한 번 무너졌다"며, "광주시는 이제라도 문제를 인정하고 투명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