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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통합예약플랫폼 '바로예약' 올해 8만7천여 명 이용…이전 대비 3배 증가

맞춤형 서비스와 홍보 효과로 시민 필수 플랫폼 자리매김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광주광역시의 통합예약플랫폼 '바로예약'이 올해 이용자 수 8만7천여 명을 기록하며, 시민들의 필수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이는 지난해 2만6천여 명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22일 광주시에 따르면, '바로예약'은 시와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교육, 문화, 체험 프로그램과 시설 대관을 통합적으로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용자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2020년 '바로예약'이 처음 도입된 이후, 2022년에는 예약 서비스 확대와 검색 기능 강화를 통해 플랫폼이 고도화되었다. 기존의 전화 접수나 방문 예약, 개별 사이트 이용 등의 번거로움을 없애고, 통합 예약 시스템으로 편리함을 더했다. 특히, 연령, 성별, 관심사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맞춤예약' 서비스가 큰 역할을 하며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

그램 홍보에도 기여하고 있다.

 

'바로예약'은 교육·강좌, 견학·체험, 시설 대관, 문화·행사, 공모전 등 5개로 분류되어 운영된다.▶교육·강좌: 김치타운관리소와 농업기술센터의 요리 체험(한식 디저트, 장아찌 만들기, 치즈 체험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견학·체험: 빛고을국민안전체험관, 신창동마한유적체험관 등에서 운영하는 농촌 체험 및 유아 체험 프로그램이 가족 단위 참여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연말에는 방울토마토 따기,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문화·행사: '디어 마이 광주' 플랫폼과 연계하여 공연, 전시 등 문화 행사를 예약할 수 있다.▶시설 대관: 회의실, 강의실, 체육시설 등 다양한 공간이 상시 예약 가능하다.▶야영장: 특히, 12월부터는 북구 월출동의 '광주시민의숲 야영장' 예약이 추가되며 캠핑족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박광석 광주시 대변인은 “기존의 복잡한 예약 절차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함으로써 주민 편의가 크게 개선됐다”며, “앞으로도 시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로예약'은 광주시 누리집의 '온라인예약신청' 메뉴 또는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