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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주시, '불편 없는 이동권 보장'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위탁 운영기관 공개 모집

- 이동 약자 위한 맞춤형 교통복지 강화 2026년부터 3년간 전문기관이 운영 맡는다

 

지이코노미 김정훈 기자 | 나주시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를 높이기 위한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위탁 운영기관을 공개 모집하며,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교통복지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시는 이번 공모를 통해 이동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실질적 서비스 혁신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번 공모는 11월 3일부터 17일까지 시청 누리집과 게시판을 통해 안내되며, 접수는 11월 18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교통행정과 방문 접수만 가능하다. 공정성과 투명성을 위해 우편 접수는 받지 않는다.

 

신청 자격은 교통복지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춘 다양한 기관으로 열려 있다.△'민법' 제32조에 따라 설립된 비영리법인(지부·지회 포함)△'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 제4조에 의해 등록된 단체△'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여객자동차운송사업자 및 관련 단체△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공공기관 등이 그 대상이다.

 

심사는 ‘나주시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투명하게 진행된다. 시는 11월 26일 오후 2시 심의회를 열고, 12월 중 협약서 체결 및 위탁 사실을 공고할 예정이다.

 

위탁기간은 2026년 1월 1일부터 2028년 12월 31일까지 3년간이며, 센터장 1명, 사무원 1명, 운전원 22명 등 총 24명 규모의 조직이 운영을 맡는다. 이들은 교통약자를 위한 예약 접수, 운행 관리, 긴급 이동 지원 등 실질적인 현장 업무를 수행한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현재 하루 평균 200여 건의 운행 요청을 처리하고 있으며, 고령자·장애인·임산부 등 다양한 시민의 생활 이동을 지원하고 있다.

 

나주시는 이번 위탁을 통해 단순한 차량 운행을 넘어 스마트 배차 시스템 도입,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긴급 상황 대응 체계 강화 등 한층 진화한 운영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최근 몇 년간 교통복지를 ‘이동의 편의’에서 ‘생활의 기본권’으로 확장하고 있다. 저상버스 확대, 교통약자용 전용 콜택시 증차,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사업 등이 함께 추진되고 있다.

 

특히 AI 기반 교통예약 시스템 도입 검토와 운전원 안전·응급교육 강화 프로그램 등 운영의 전문성과 시민 안전을 함께 높이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나주시 관계자는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는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시민의 일상을 이어주는 복지형 교통서비스의 핵심 거점”이라며 “공정한 심사를 통해 책임감 있고 경험 있는 기관을 선정해 더 촘촘한 교통복지망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시는 향후 공공교통과 복지행정,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나주형 이동권 통합 서비스 모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단순한 편의 차원을 넘어 사회참여와 자립을 지원하는 지역복지정책의 한 축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시는 “이번 위탁 공모는 행정이 아닌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교통복지의 출발점”이라며, “모두가 자유롭게 이동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이동이 행복한 도시, 나주’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행정 절차를 넘어, 나주시가 사람 중심 교통행정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상징적인 과정으로 주목받고 있다.